2018.08.22(수)

홈으로즐겨찾기회원가입묻고답하기

관혼상제

애,경사(哀慶事)

생활영어

생활중국어

오행상식(五行常識)

농사정보

격언/명언

인성교육

고사성어(故事成語)

바른말 고운말

왜 올바른 것을 지켜야 하는가.

 



 
왜 올바른 것을 지켜야 하는가.  
복을 원하는 것은 사람이라면 어느 누구나 바라고 있을 것이다. 하지만 복은 무엇이 복인지는 잘 모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. 그러니까 복이란 하늘에서 돈이 쏟아지고,  금덩어리가 굴러 들어와야 복 인줄로만 사람들은 생각할 수 있다. 물론 돈복(錢福), 식복(食福), 치복(齒福) 등등의 복을 무시하자는 것은 아니다. 다만 참된 복을 가져 보자는 것이다. 그렇다면 복이란 어디서 나올까 하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. 복은 맑(淸)고 검소(儉素)한데서 나온다고 했다. 맑고 검소하다는 것은 사람으로써는 하기가 힘들다. 길가에 돈이 나굴러다니더라도 줍지 말아야 되고, 힘들이지 않은 금전은 받아 챙기는 것은 생각지도 말아야 할 것이니 어찌 쉽겠는가.
그 반대인 화(禍)는 재앙인데 그 재앙은 어디서 나올까 하는 것이다. 그 재앙(災殃)은 많이 탐(貪)내는 것에서 나온다고 했다. 복과 화는 우리의 주변에서 항상 대기하고 있는 것 같아서 복은 즐겁기도 하지만 화는 무섭기도 한 것이다.
이런 복이 오고 복이 가는 것은 사람들에게 메여 있기 때문에 오직 올바른 것을 지킬 경우 복이 오면 재앙이 겨우 멀어 질 것이요, 올바른 것을 지키지 못할 경우 그 복이 가면 재앙이 닥쳐 올 것이라고 옛 어진 사람들은 말하고 있다.

惟正可守(유정가수)
惟 생각할유, 오직유/正 바를정/可 옳을가, 가이가/守 지킬수
직역=오직 올바른 것을 가이 지킬 지니라.
뜻=올곧음을 지키는 것이 옳은 일이다.
출처 명심보감 중에서

글에 대한 문의 경화궁서당 전화063-652-8600

 

2016-07-31 05:34:05에 등록된 글입니다.[From : ]
 

 
 

회원가입 ㅣ개인정보취급방침 ㅣ ID/Pass찾기 ㅣ 광고신청 ㅣ 기사제보 ㅣ 신문사소개 ㅣ 청소년보호정책 ㅣ 신문윤리강령 ㅣ 이메일자동수집거부